작성일
2015.03.13
수정일
2019.08.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39

2014년 제36대 학생회 소개글

 

1. 학생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4년도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회장을 맡고 있는 하성호입니다.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은 영남권 유일의 치과대학으로 경남지역 뿐만 아니라 제주지역 환자들까지 우리 부산대학교 치과병원을 찾습니다. 그리 오랜 역사는 아니지만, 졸업 선배님들의 훌륭한 업적과 열정 넘치시는 교수님들의 다양한 기초/임상연구를 바탕으로 우리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은 훌륭한 치과의사 양성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었습니다.

우리 부산대 치과대학은 1979년도에 처음 치의학과가 설립된 이래로 1985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2006년도부터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한 이래로 국가고시 100% 합격률을 자랑하며 그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국립대 중 두 번째로 치과병원의 독립법인화를 허가받았으며, 2009년도에 부산 아미동 병원에서 경남 양산의 의생명캠퍼스로 이전하면서 양산캠퍼스의 의학전문대학원/치의학전문대학원/한의학전문대학원/간호대학 을 기반으로 한 Medical 병원/치과병원/한방병원의 연계로 지역사회의 국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저희 학생회를 비롯한 각 학년 대표단들은 우리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들이 즐겁고 재밌게 치의학에 매진하여 훌륭한 치과의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부터 시작하여 국가고시 지원까지 다양한 학교행사를 주최하여 선후배간의 돈독함을 다지고 동기간 우애를 깊게 만들어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다양한 교내행사에 참여하여 학교생활을 더욱 역동적이고 풍성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 학생회 소개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36대 학생회 Bridge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학생회장 황진형 학우를 비롯한 9명의 임원진이 학생회장인 저를 도와 학교 행사를 도맡아 하고있습니다.

Bridge는 치의학 용어로써, 상실된 치아의 양 옆 치아를 사용하여 상실된 부위에 인공치아를 수복함과 동시에 떨어진 두 치아를 한 단위로 묶는 보철치료를 뜻합니다.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되면서 교육과정상 학번이 2년 이상 차이 나게 되면 서로 마주치기도 힘들기 때문에, 과거 예과 과정이 있던 치대시절에 비해 선후배간의 관계가 조금 소원해진 감이 다소 있습니다. 서로 소통할 기회가 많이 없는 선후배 사이 관계가 저희 학생회를 통해 이어지고, 학생회가 학교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Bridge라고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2013학년도 2학기에 단일후보로 출마하여 전학년 투표를 통해 학생회장에 당선되어 학생회 Bridge를 꾸림과 동시에 한 학기 동안 인수인계 과정을 거쳐, 2014년 현재 공식적인 학생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학생회 활동

학교의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여러 교수님들과 행정실 선생님들의 많은 지원에 힘입어 학생회의 손을 거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학생회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되면서 예과를 거치지 않고 바로 본과 1학년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신입생들이 겪게 되는 생소한 치대문화에 대한 부적응을 최소화해주기 위한 자리입니다. 신입생들에게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알려주고, 수업 및 실습 진행 방법 및 학교 내에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게 됩니다. 나아가 각 학년 대표단 소개 및 원장님, 부원장님, 학과장님, 그 밖의 외부인사 분들의 축하말씀을 통해 신입생들이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에 소속감 및 애착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오리엔테이션 마지막 순서로 신입생들의 합격을 축하하고 새 가족으로 맞이하며 환영하는 의미에서 공연동아리인 덴타폰과 덴소울 재학생들이 신입생들을 위해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게 됩니다. 공식적인 일정이 끝난 후 재학생 선배들과의 다과시간을 통해 개인적으로 궁금한 사항 등을 물어보고, 선배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2) 신입생 골학 수업

신입생들은 당장 학기가 시작하게 되면 해부학 수업을 듣게 됩니다. 해부학의 내용이 원체 방대하기 때문에 해부학 담당이신 곽현호 교수님께서 뼈 강의를 생략하고 바로 근육 신경 혈관의 위치관계를 강의하시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 학생회에서는 개강 전에 2학년 학생들이 신입생들에게 골학 강의를 해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신입생들이 가입한 동아리 단위로 하여, 각 동아리의 2학년 선배들이 해당 동아리의 신입생들에게 골학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골학 수업을 위한 뼈 대여 및 강의 장소 지정 등을 저희 학생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3) 치향학교 축제

우리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만의 고유 축제인 치향학교 축제 역시 저희 학생회가 주관을 하고 있습니다. 3월 첫 번째 주 금요일에 1, 2학년이 소풍을 가는 행사입니다. 3, 4학년 학생들은 병원을 나가야 하기 때문에 함께 하지 못하기 때문에 1, 2학년끼리만 함께 추억을 쌓게 됩니다. 낮에는 학교에서 가까운 통도 환타지아에서 동심으로 돌아가 다같이 놀이기구를 타고, 저녁에는 1학년들이 준비한 장기자랑 공연을 하게 됩니다. 공연이 끝나게 되면 1학년과 3학년, 2학년과 4학년 학생들이 서로 선후배 대면식을 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학년이 2개 이상 차이나게 되면 서로 얼굴조차 모르기 때문에, 서로 얼굴이라도 익히고 학교 내에서 반갑게 인사할 수 있도록, 그리하여 우리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이 선후배간의 끈끈한 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낮에 1, 2학년 학생들이 놀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동아리와 동문이 최대한 겹치지 않게 1학년과 2학년을 섞어 조를 배정하며, 1학년의 공연 및 선후배 대면식 진행을 하는 것을 학생회에서 맡고 있습니다.

4) 전국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축제(이하 전치제)

매년 5월 초 금요일에 전국의 모든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들이 모여 체육대회 및 장기자랑과 학교간 교류를 하는 전치제(과거 육구제) 역시 학생회가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11개 대학이 번갈아가면서 전치제를 주관하게 되며, 이번에는 원광대에서 개최될 차례였으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올해에는 특별히 전치제를 하지 않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전치제 개최를 위해 매년 1월부터 한 달에 한 번씩 전국 치과대학 학생회장들이 학교를 번갈아가면서 모여 축제준비 회의를 하게 됩니다. 회의 과정에서 자연스레 타 학교 학생들과 교률를 하게 되고 친분을 쌓으며 서로의 장단점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전치제를 통해 다른 학교 캠퍼스를 구경하고 서로간의 친분을 다질 수 있는 친목도모의 장으로, 가장 크고 중요한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양산캠퍼스 연합 축제

부산대 본캠퍼스인 장전캠퍼스와는 달리 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전문대학원 간호대학 이 4개 과만 양산캠퍼스에 떨어져 있기 때문에, 총학생회에서 주최하는 부산대학교 축제에 참여하기가 힘든 실정입니다. 그로 인해 양산캠퍼스 4개 학과가 연합하여 양산캠퍼스 연합축제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축제 당일만큼은 학업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교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축제 당일 낮 시간동아는 체육대회 및 각 과별 행사를 하고, 저녁시간에는 각 과에서 준비한 공연을 선보이게 됩니다. 우리 치의학전문대학원은 축제 당일에 양산캠퍼스 재학생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원내생을 중심으로 구강 검진을 시행하고 있으며, 무대 행사에 공연동아리인 덴타폰과 덴소울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게 됩니다. 4개 단대의 학생회가 모두 연합하여 양산캠퍼스 축제를 준비, 진행합니다.

6) 봉사활동 주체

올해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과 진해 희망의집이 상호 협정을 체결하였고, 그로 인해 매년 2~3회씩 진해 희망의집으로 봉사활동을 가게 됩니다. 다른 봉사활동과는 달리, 이동식 덴탈 엔진과 체어를 들고 가서 아이들의 구강검진 및 간단한 치료를 해주는 의료봉사활동입니다. 학과장님을 비롯한 몇몇 교수님들의 감독 하에 3, 4학년 학생들이 아이들의 구강검진을 하게 됩니다. 2학년 학생들은 구강검진이 끝난 아이들에게 잇솔질 교육 및 불소도포를 하고, 1학년 학생들은 아이들과 같이 뛰놀며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일정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아이들의 구강검진 및 치료를 하게 되어 질병의 조기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와 더불어 봉사활동에 참여한 본인 역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저희 학생회는 봉사활동에 참여할 인원 모집을 하고, 차편과 치료기구 및 도시락을 준비하며, 참여해주실 교수님 초빙 등을 하여 봉사활동이 원활히 진행되고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7) 학기별 교학간담회 주체

치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들과 교수님들 및 행정실간의 소통의 장인 학기별 교학간담회 역시 저희 학생회의 손을 거쳐 개최됩니다. 각 학년 학생들의 건의사항 및 희망사항을 취합하여 교수님들 및 행정실 측에 전달하여, 학생들의 수업환경 개선과 복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크게는 학교생활 수준의 건의에서 작게는 시설물 수리/보수 까지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대변하여 학생들이 더욱 좋은 여건에서 치의학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신입생 면접 진행 요원

매년 치의학전문대학원 지원자들의 수시면접 및 정시면접의 진행 요원 관리 및 감독 역시 학생회를 주축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면접 당일에 지원자 신원확인 및 소지품 보관에서 시작하여, 지원자 대기실 감독 및 면접고사장 안내, 고사실 내 면접시간 알리미, 면접이 끝난 지원자의 퇴실 및 소지품 회수 의 일련의 과정이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선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행정실 선생님들과 기타 일반대학원 조교선생님들을 도와 신입생 면접이 무사히 끝날 수 있도록 학생회에서 재학생들을 동원하여 면접 진행 요원을 관리 감독 하게 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